
서울시가 신체적‧정신적·경제적 등 다층적 피해로 고통받는 범죄피해자를 위해 복지를 마련했다. 시는 범죄 피해자에게 경제, 법률, 심리, 복지, 금융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센터’가 내년 7월 서울시에 처음으로 문을 연다. 여러 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한 곳에서 다양한 지원을 받을수 있게 됐다.
오세훈 시장은 15일(수) 14시 서울여성플라자(동작구 여의대방로 54길 18)에서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센터’ 설치·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범죄피해자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의 하나로 마련됐다. 법무부와 서울시가 협력해서 범죄피해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를 설치‧운영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여성플라자 3층에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를 설치하고 ▴센터의 참여기관 선정·유치 및 변경 ▴참여기관 간 정보교류 및 협력 ▴센터 서비스의 다양화·확대 및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와 법무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방송통신위원회, 대검찰청,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8차례에 걸쳐 「범죄피해자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협의체」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중첩적으로 발생하는 범죄피해자의 일상회복을 위해 경제‧법률‧심리‧고용‧복지‧금융 등 다양한 지원을 한 곳에서 제공하고, 유기적 연계·통합 지원이 가능한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의 필요성에 대해 합의했고, 서울시에 제1호 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제1호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는 내년 7월 서울여성플라자 3층에 개소한다. 서울여성플라자에는 ▴서울시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스토킹피해자 원스톱지원 사업단 ▴다시함께상담센터 등 서울시가 범죄피해자 지원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기관들이 집적되어 있어,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는 평이다.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가 개소하는 내년 하반기부터는 피해자의 지원관점에서 중첩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범죄유형에 대해 신변보호·수사협력·심리·법률·고용·복지·금융 지원 및 의료 연계 등 전 과정을 이곳에서 통합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범죄피해자에게 필요한 보호와 지원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 그간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 여러 기관을 방문해야 했던 피해자들의 수고와 불편을 덜고, 보다 체계적인 지원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법무부는 이번에 서울에 설치되는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를 시작으로, 시범운영 성과와 향후 지자체의 피해자 지원사업 현황 및 운영성과를 고려해 향후 광역 권역별로 점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스토킹범죄, 디지털성범죄 등 진화하고 다양해진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해왔고, 다각도로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법무부를 비롯한 관련기관들과 힘을 합쳐 범죄피해자들이 좀 더 빨리 치유되어 일상을 회복할 수 있고, 시민이 안전한 서울을 함께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 오세훈 시장, 2024 서울시 주요 현안 사업 대비 국비 확보 협조 요청
- 오세훈 시장과 백경현 구리시장, "구리시 서울 편입 공식 논의"
- [전문] 서울디지털재단과 서울시..."정책 추진 상호 보완적 관계"
- 서울시, 다국적 기업 '로슈진단'과 손잡고 우수기업 육성
- 서울시, 1회용품 감축 운동
- 서울시, 빈대예방 대중교통 선제적 '집중 방역' 강화
- 오세훈 시장, 김병수 김포시장 만나 '김포시 서울 편입' 논의
- 서울시, 'TBS 지원 폐지조례' 6개월 연장 요청...출연금 편성 가능
- 서울시, 3중 방역막 관리 '빈대 제로도시 프로젝트' 추진
- 서울시, 올해 마지막 '한강 드론 라이트 쇼' 개최
- [전문] 서울시 편입에 대한 구리시 입장
- 창신동 백남준 기념관..."시설 콘텐츠 개선으로 운영 활성화"
- 게리 샤피로 CTA회장, 오세훈 시장 2024년 CES에 초청
- 협업의 시너지, '2023 동행서울 골목골목 ESG' 행사 성료
- SH공사, 무량판 공동주택 '설계기준강도' 충족
- 서울시,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식 서울광장 사용 승인
- 서울시, "무단방치 전동키보드 단속 중..시민 불편 해소"
- 서울시 "공항버스, 고급 리무진 뿐만아니라 일반 리무진도 3대 운영 중"
- 서울시, 영등포구청에 한양아파트 재건축 사업 시정 요청
- [전문] 서울특별시, "침수 우려 '오목형 지하차도' 103개소 중점 관리 하고 있다고 밝혀"
- 서울시, "2023 서울함 페스티벌" 개최
-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라이트 한강 빛섬축제' 방문..."펀시티 만들겠다"
- [전문] 서울시, "비대면 안심귀가 사업 병행 추진"
- 서울시, '2023 서울홍보 유튜버(이하 ‘서튜버’) 선발대회' 2차 결선 대회 개최
- 오세훈 시장, 4년 만에 재개된 ‘2023 외국인 관광객 환대 주간'이 열리는 명동 방문.
- 서울시, 제2의 광장·망원시장 육성한다
- 오세훈 시장, "서울동행버스 경기도와 지속 협의"
- 서울시, 제 75주년 국군의 날 시가행진 성공적 개최를 위해 총력 지원
- 오세훈 서울시장 , 국제관계대사에 구홍석 전(前) 주카자흐스탄 대사 임명
- [전문] 서울시 "돈의문박물관마을 철거 여부 결정된 바 없어"
- 오세훈 시장, 칼판 벨훌 두바이 미래재단 대표 만나 혁신 스타트업 지원 논의
- 서울시, 우천 예보로 한강 드론 라이트 쇼 2차 행사 연기
- 서울에 세계적 수준 시립 발레단 창단… 내년 상반기 창단공연
- [전문] 서울시, 인터넷신문 뉴스타파 신문법 위반사항 적극 검토
- 서울시, 세계 최초 비 접촉 대중교통 결제 상용화 성공
- 오세훈 시장, ‘제4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막선언
- 오세훈 시장, 유엔환경계획 사무총장 만나 '대기질 개선 협력방안' 논의
- [서울시 입장문] 1천 억 원 규모 서울 지하차도공사 관련 설명
- 서울시, 노들섬에서 '문화가 흐르는 예술마당' 특별공연 개최
- 오세훈 시장, 수산물 적극 소비로 수산종사자 도와야
- 서울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용산~삼송) 사업 재추진 의사 밝혀
- [입장문] 동아일보 22일 기사에 대한 서울시 입장문
- 서울시, 중국 단체관광객 본격 유치 위한 대응 전략 발표
- 서울시, 광화문 광장에서 ‘8.15 Seoul, my soul’ 개최
- [입장문]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보육교직원 1차 파업 종료 관련 입장
- 오세훈 시장, ‘2023 롤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 관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