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가 주장한 ‘현실적인 안(원안)’은 강하IC 설치 불가, 이름만 양평인 고속도로

ㆍ[퍼블릭뉴스=박진우 기자]

이혜원 의원 “양평·양양 고속도로간 연결 1.6km 틀려” 도지사 “착각”
이혜원 의원 “양평·양양 고속도로간 연결 1.6km 틀려” 도지사 “착각”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 2)은 지난 6일 제371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도정질문 통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현안 지적과 경기 동북부 균형 발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먼저 이 의원은 김동연 지사를 향해 나들목(IC)이 없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안에 동의하는가라며 강하면 지역에 나들목(IC) 설치에 대해 입장을 밝혀달라고 질문했다.

김 지사의 예타안에 동의하며, 강하IC가 만들어지면 좋겠다’라는 답변에 이 의원은 지사가 ‘현실적인 안이라고 주장한 양서면 종점(원안)은 공적 제한으로 나들목 설치가 불가하다며 양평군을 패싱한 이름만 양평인 고속도로가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김 지사가 SNS 라이브방송을 통해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서울-양야 고속도로간 불과 1.6km만 연결하면 경기 동북부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이 의원은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 의원이 해당 구간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안 종점부인 증동 분기점(JC)에서 설악 나들목(IC)까지 직선거리로 약 16km”라고 반박하자 김 지사는 즉석에서 하는 라이브 방송이라 16km를 1.6km로 착각했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은 양평 고속도로의 예타안을 강조하기 위해 즉흥적으로 양양 고속도로와 접근성을 내세운 것은 아닌지 심히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현안을 두고 여·야간 정쟁으로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이 의원의 정치인은 물러난 고속도로 사업 재개에 동의하는지 라는 질문과 김 지사의 가장 빠른 원안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는 양론이 팽팽하게 맞섰다.

이와 함께 경기 동북부 지역 균형 발전과 관련해 ▲중첩규제 완화 ▲기업 유치 ▲문화·관광·체육 활성화 등 지역 균형 발전에 보다 적극적인 개입과 경기도지사의 관심 및 지원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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