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광주/전남/전북
  • 기자명 김영관 기자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 청렴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 ‘청렴 공직자상’ 받아 外

  • 입력 2024.03.29 16:57
  • 댓글 0

“모두가 공정하게 살아가는 청렴한 서구 만들 것”

김이강 서구청장은 지난 28일 국민권익위원회 소관 (사)부패방지국민운동 광주총연합 청렴 공직자상 수상(사진=광주서구)
김이강 서구청장은 지난 28일 국민권익위원회 소관 (사)부패방지국민운동 광주총연합 청렴 공직자상 수상(사진=광주서구)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이 공직사회의 청렴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권익위원회 소관 (사)부패방지국민운동 광주총연합 ‘청렴 공직자상’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서구에 따르면 (사)부패방지국민운동 광주총연합은 지난 28일 제이아트 웨딩홀에서 유관기관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공직사회와 의료, 기업 분야에서 반부패 및 투명한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 온 김이강 서구청장과 정찬영 동명병원 원장, 구제길 세종요양병원 원장이 각각 청렴 공직자상과 청렴 의료인상, 청렴 기업인상을 수상했다.

김 청장은 인허가, 재‧세정 분야 등 민원 발생이 많은 분야에 대해 구청장 직통 문자폰인 ‘바로문자하랑께’, 현장 중심의 ‘내곁에 구청장실’ 등 적극적인 소통창구를 마련해 행정 신뢰를 확보했다.

또한 부패행위 근절을 위해 ▲청렴주의보‧부패대피령 발령 ▲부패 자정기능 강화를 위한 청렴지기단 활동 및 청렴 캠페인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 등을 통해 공무원들이 반부패 및 청렴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공직 내 청렴문화 정착에 앞장서 왔다.

그 결과 서구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지난해 4등급보다 2계단 상승한 2등급을 달성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청렴을 위한 서구청 공직자 모두의 노력이 있었기에 이 상을 받을 수 있었다”며 “돈있고 빽있는 사람들도 누구든지 동등하게 줄서고 공정하게 살아갈 수 있는 투명한 광주, 청렴한 서구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광주 서구, 공중위생관리사업 평가 5개 자치구 중 ‘최우수’

공중위생관리사업 활성화‧서비스‧수준 향상 등 23개 항목 평가

2023년 공중위생관리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사진=광주서구)
2023년 공중위생관리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사진=광주서구)

광주광역시 서구가 광주시 주관 공중위생관리사업 평가에서 5개 자치구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29일 서구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공중위생업소 사업 추진의 효율성 제고와 공중위생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공중위생관리사업 활성화 ▲공중위생서비스 수준 향상 ▲공중위생 특수시책 사업 등 3개 분야 11개 지표 23개 항목으로 진행됐으며, 서구는 지난해 우수기관보다 한 단계 높은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서구는 지난해 공중위생 관련 제도개선을 위한 의견을 제출하고 공중위생업 지도‧점검, 목욕장업 욕조수 및 먹는 물 수질검사, 우수‧중저가 숙박업소 관리 등 공중위생업소의 위생관리 강화를 위해 노력했다.

특히 서구는 ▲공중위생 서비스 수준 평가 관리 ▲공중위생사업 홍보 ▲경로우대 이·미용업소 지정 ▲사랑의 가위소리 미용 봉사, ▲여성‧가족 안심 숙박서비스업소 지정 등 특수시책을 수립해 추진한 성과들을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상용 보건위생과장은 “주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중위생관리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지도‧점검과 다양한 정책 홍보활동을 펼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