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교육
  • 기자명 고현솔 기자

소문수 세종대 교수,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 선정

  • 입력 2023.02.06 17:45
  • 댓글 0
소문수 세종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 전공 교수

소문수 세종대학교 바이오융합공학 전공 교수가 2022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6일 세종대학교에 따르면 학술연구지원사업은 창의적 지식 창출과 균형 있는 학문 발전을 위해 교육부가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번에는 1만 2000여 건의 과제 중 공모와 추천을 통해 154건이 접수됐으며, 이후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우수성과 50선이 선정됐다.

소 교수 연구팀은 지난 10여 년간 '고등식물의 연기 반응성 발아 억제 조절 네트워크'에 관해 연구했다. 연기 물질에 의한 식물 종자의 휴면 유도에 관여하는 애기장대의 유전자 (TES1)를 분리, 동정하고, 연구 결과를 미국 학술원회보지(PNAS)에 게재했다.

이번 연구는 연기 유래 물질에 대한 식물의 감지-반응 체계를 규명해 산불 이후의 재산림화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끌어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게 세종대학교 측 설명이다.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로 선정됨에 따라 소 교수 연구팀은 교육부로부터 가산점을 받아 학술연구지원사업 신규 선정 시 우대를 받는다. 연구내용은 전국의 대학과 연구기관에 배포되며 한국연구재단 누리집 온라인 성과전시관에 홍보된다.

소 교수는 “이인혜 박사를 중심으로, 김은선, 최수빈 박사과정생을 비롯한 세종대 대학원생들의 노력과 땀의 결과가 인정받게 돼 기쁘고 감사하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후속 연구에도 더욱 정진하라는 응원과 격려로 생각하고, 교육과 연구에 충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