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박진우 기자

[서울시의회] 김영옥 의원 '철도지하화사업기금 설치 조례안' 발의

  • 입력 2024.02.05 11:21
  • 댓글 0
김영옥 서울시 의원 
김영옥 서울시 의원 

김영옥 의원(국민의힘, 광진 3)이 2일 서울특별시에 철도지하화사업기금을 설치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철도지하화사업기금 설치 조례안」을 발의했다.

철도지하화 필요성은 막대한 비용 부담과 기존 철도건설 사업체계로는 추진이 어려워 그동안 진행되지 못했으나, 지난 9일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지상지역 부동산 개발로 발생하는 이익을 철도 지하화 사업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철도지하화 사업에 힘을 실어줄 돌파구가 마련 됐다.

이번에 발의된 「서울특별시 철도지하화사업기금 설치 조례안」은 철도지하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서울특별시장이 필요한 재원 확보를 위한 철도지하화사업기금을 설치하고, 이를 관리·운용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재원 조달이 관건인 철도지하화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조례안은 특별법에서 제외된 ‘도시철도’를 철도지하화사업에 포함하고 있다. 도시철도 지상구간이 많고, 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된 서울시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김영옥 의원은 “철도지하화는 지상철도 구간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라고 하며 “본 조례안으로 철도지하화사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영옥 의원이 발의한 ‘서울시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해 12월 19일 제321회 정례회 보건복지위원회 제13차 회의를 통과했다.

저작권자 © 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