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빅테크풍향계
  • 기자명 양태경 칼럼니스트

[빅테크 풍향계] 中, 암호화화폐 거래 불법선언 배경...사실은 전력난 때문?

  • 입력 2021.10.06 18:41
  • 수정 2021.11.15 12:37
  • 댓글 0

근래 중국 경제 전문가들의 전언에 따르면, 중국 내 대부분의 전력생산을 화력발전에 의존하고 있는 중국 공산당 정부는 호주와의 무역마찰로 발전용 석탄재고가 겨우 1~2주일 분밖에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로 인해 전래없는 전력대란이 관측되는 가운데 최근 중국 공산당 정부가 모든 암호화화폐 거래를 불법이라고 선언한 배경에 실은 이 전력대란이 원인일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돼 그 진위여부에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암호화화폐의 중국 내 모든 거래는 불법으로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화폐의 거래를 금지한다고 발표함은 물론 가상통화 관련 사업활동이 불법 금융행위라며 국민 자산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실제로도 전세계적으로 중국은 가장 큰 암호화화폐 채굴 및 거래 시장 중 하나로, 암호화화폐에 대한 이 같은 정책변화는 암호화화폐 글로벌 시장가격에 빈번하고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중국 중앙은행의 발표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은 미화 2000달러(한화 약 238만 원) 이상 떨어졌다.

그간 중국 공산당 정부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화폐를 변동성이 강하고 투기성이 짙은 투자처로 보는 지배적인 시각과 함께 최악의 경우 돈을 세탁하는 방법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고 비판의 날을 세워 왔다.

주지하다시피 중국에서 암호화화폐 거래는 지난 2019년부터 공식적으로 금지됐지만 외국 거래소를 통한 우회적 거래는 온라인에서 계속돼 왔다.

하지만 올해는 중국에서 대대적인 단속이 있었다.

지난 5월, 중국 공산당 정부는 암호화화폐 채굴과 거래 시장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이겠다고 공언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온라인으로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화폐들을 거래하면 정부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그리고 지난 6월, 중국 공산당 정부는 중국 내 은행과 결제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암호화화폐에 대한 채굴을 금지했는데 이는 새로운 암호화화폐를 만들고 거래하려면 강력한 컴퓨터가 필요하고 전기를 많이 사용해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리고 급기야 암호화화폐 채굴 및 거래 금지에 대한 중국 공산당 정부의 최근 발표는 모든 형태의 암호화화폐 거래중단 선언을 넘어 전력부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시사한 가장 분명한 징후로 읽힌다.

이 같은 중국 공산당 정부의 최근 발표에는 암호화화폐 채굴 및 거래 등 불법 금융활동에 연루된 사람들을 기소해 엄히 벌할 것임은 물론 자국 내에서 중국인들에게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국 웹사이트들도 모두 불법으로 간주해 대대적으로 단속하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담겨 곧 닥쳐올 전력대란에 대한 중국 공산당 정부의 우려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간 중국은 상대적으로 낮은 전기세와 저렴한 컴퓨터 하드웨어 제공을 통해 오랫동안 세계의 주요 암호화화폐 채굴 중심지 중 하나의 역할을 톡톡히 해 왔다.

하지만 중국 공산당 정부의 그간의 단속 의지와 최근의 대대적인 단속 발표가 이미 암호화화폐 채굴산업에 큰 타격을 주고 있는 것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지난 2019년 9월, 중국은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 에너지 사용량의 75%를 차지했으나 지난 2021년 4월까지 46%로 떨어진 것만 봐도 전력부족에 따른 여파와 이에 따른 중국 공산당 정부의 힘겨운 단속 노력으로 앞으로는 채굴 에너지 사용량이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양태경 칼럼니스트.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영문학 박사
양태경 칼럼니스트.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영문학 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