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업/산업
  • 기자명 김선영 기자

LG전자, 10년 혁신 앞세워 올레드 TV 압도적 1위 外

  • 입력 2023.05.23 23:31
  • 댓글 0

- 70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초고속 성장 속 LG 올레드 TV 점유율 75% 넘어
- LG전자 베스트샵, 어르신 IT 강좌 열어
- 한국물포럼과 미세플라스틱 저감 실천 업무협약 체결

 

LG전자의 올레드 TV  (사진 = LG전자)
LG전자의 올레드 TV (사진 = LG전자)

LG전자, 10년 혁신 앞세워 올레드 TV 압도적 1위

 

- 10년의 고객경험 혁신을 기반으로 올레드 TV 시장 내 확고한 1위 수성

- 출하량 기준 점유율 60% 육박… 올레드 TV 10년 혁신 기반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 지속

- 70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초고속 성장 속 LG 올레드 TV 점유율 75% 넘어

- 1분기 전체 TV 출하량은 2009년 이후 최저…프리미엄 TV 시장 내 올레드 비중 확대 전망

-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서 올레드 비중 절반 육박…라이프스타일 TV 앞세워 프리미엄 공략 속도

올레드 TV 10년 혁신을 이어온 LG전자가 올레드 TV 명가(名家)로서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의 리더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1분기 LG전자의 올레드 TV 시장 내 점유율은 출하량 기준 60%에 육박하며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이어갔다.

LG 올레드 TV는 올레드 업계 최다인 13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2013년 첫 출시 이래 지난해 말 업계 최초로 누적 출하량 1,500만 대를 돌파하며 “올레드 TV=LG전자”라는 인식을 확고히 하고 있다.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 트렌드가 이어지는 가운데 1분기 70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LG전자는 출하량 기준 75% 이상의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전송 솔루션을 탑재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연내 출시하며 초대형 프리미엄 TV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LG전자의 1분기 TV 출하량은 올레드 TV 73만 8천 대를 포함해 전체 548만 4천 2백 대다. LG전자의 TV 시장 점유율은 금액 기준 17.1%를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TV 수요 위축이 지속된 가운데, LG전자는 건전한 수준의 유통재고 관리를 위한 노력을 지속 기울이고 있다. LG전자의 TV 매출 가운데 최상위 라인업인 올레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30%를 웃돌았다.

한편, 1분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약 4,652만 1천 8백 대로, 지난 2009년 이후 역대 1분기 가운데 가장 적은 수치다. 다만 옴디아는 하반기부터 TV 시장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며 올해 TV 출하량을 지난해 대비 소폭 늘어난 2억 551만 9천 대 규모로 전망했다.

전체 TV 시장에서 올레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금액 기준 12%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올레드가 차지하는 비중도 더 늘어날 전망이다. 옴디아는 올해 전 세계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올레드 TV의 금액 기준 점유율이 46.1%까지 올라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36.7%였던 올레드 비중은 불과 1년 만에 10% 가까이 올라가며 절반에 육박하게 됐다.

LG전자는 지난 10년간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하며 성능 및 디자인, 해상도(8K/4K), 다양한 폼팩터 등에 따라 구성한 다양한 모델 라인업과 40형 대부터 90형 대에 이르는 업계 최다 올레드 TV 라인업을 앞세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보다 밝고 선명해진 올레드 에보를 필두로 TV의 영역을 넘어 아름다운 가구와 같은 작품으로 진화한 라이프스타일 올레드 TV 등을 앞세워 프리미엄 수요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포제(Posé)의 출시국은 올해 40여 곳으로 대폭 확대한다.

지난해 말 기준 올레드 TV를 판매하는 TV 브랜드는 21곳으로 늘었다. 올레드 TV가 이미 프리미엄 시장에서 확고한 대세로 자리 잡은 만큼 시장 확대에는 더욱 속도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2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LG베스트샵 수지점에서 지점장과 모바일 매니저가 어르신들에게 스마트폰 활용법을 교육하고 있다.  (사진 = LG전자)
지난 22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LG베스트샵 수지점에서 지점장과 모바일 매니저가 어르신들에게 스마트폰 활용법을 교육하고 있다. (사진 = LG전자)

LG전자 베스트샵, 어르신 IT 강좌 열어 ‘용돈 보내기부터 보이스피싱 예방법까지’

 

- ESG 활동의 일환으로 ‘스마트폰 활용 실버 전문가 과정’ 전국으로 확대 운영

- 매장 이용 고객 중 60세 이상 어르신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

- 하이프라자 박내원 대표 “고객경험혁신은 고객과의 최접점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라며 “기술의 혁신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모든 고객이 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IT 기기를 사용하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것”

LG전자 베스트샵을 운영하는 하이프라자는 60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IT 교육 ‘스마트폰 활용 실버 전문가 과정’을 모바일 판매 전문 매니저가 있는 전국 140여 개 매장에서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하이프라자는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기업시민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ESG 활동의 일환으로 이 과정을 마련했다.

‘스마트폰 활용 실버 전문가 과정’은 ▲와이파이 연결하기 ▲애플리케이션 설치하기 ▲사진 찍기 ▲영상통화하기 등 초급과정부터 ▲카카오톡으로 용돈∙선물 보내기 ▲ThinQ로 스마트 가전 제어하기 등으로 진행된다.

최근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가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치 않은 시니어층에게 집중되는 점에 착안해 사전 예방교육도 실시한다. 고객에게 가족·지인·수사기관·금융기관 등을 사칭한 금전요구와 자금이체 유도사례 등을 공유하고, 더욱 교묘해진 최신 IT 범죄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린다.

‘스마트폰 활용 실버 전문가 과정’에는 이용 중인 스마트폰 브랜드, 이동통신사에 상관없이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하이프라자는 LG전자 베스트샵 이용 고객 중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접수안내 및 개별신청을 받는다.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지역 유관 기관에도 과정을 소개해 어르신들에게 참여방법을 안내할 계획이다.

이번 과정은 PPT, 동영상 등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와 1:1 개별 코칭으로 운영되며, 4주에 걸쳐 주 1회 45분씩 진행된다. 하이프라자는 LG전자 베스트샵에서 과정을 이수한 고객에게 수료증과 함께 격려품을 지급해 수료율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하이프라자 박내원 대표는 “고객경험혁신은 고객과의 최접점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라며 “기술의 혁신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모든 고객이 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IT 기기를 사용하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가 한국물포럼과 손잡고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줄여 해양 생태계 보호에 기여하는 실용적인 해법 마련을 위해 2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 김영락 부사장(오른쪽)과 한국물포럼 곽결호 총재. (사진 = LG전자)
LG전자가 한국물포럼과 손잡고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줄여 해양 생태계 보호에 기여하는 실용적인 해법 마련을 위해 2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 김영락 부사장(오른쪽)과 한국물포럼 곽결호 총재. (사진 = LG전자)

LG전자, 해양 생태계 보호 위한 해법 마련한다

 

- 22일 한국물포럼과 미세플라스틱 저감 실천 업무협약 체결

- 지난달부터 UP가전 트롬 세탁기에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 제공

- 해양 생태계 복원에 활용할 수 있는 수용성 유리 파우더 개발

-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 김영락 부사장,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뿐만 아니라 고객이 일상생활에서 가전을 사용하면서 LG전자의 ESG 비전인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 실현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강구할 것”

LG전자가 한국물포럼(총재 곽결호)과 손잡고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줄여 해양 생태계 보호에 기여하는 실용적인 해법 마련에 나섰다. 또 해양 생태계 복원에 활용할 수 있는 수용성(水溶性) 유리 파우더를 개발하는 등 더 나은 지구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적극 기울이고 있다.

LG전자와 사단법인 한국물포럼은 2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미세플라스틱 저감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한국물포럼 곽결호 총재, 남궁은 부총재,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 김영락 부사장, H&A사업본부 세탁기사업담당 김태완 상무 등이 참석했다.

한국물포럼은 글로벌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적인 활동과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을 주도하는 우리나라의 대표 기구다. 

LG전자와 한국물포럼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해양 생태계 보전을 위한 고객 참여 프로세스와 환경 관련 연구개발 협업체계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한국물포럼이 주관하는 행사와 제작 콘텐츠에서 LG전자가 개발한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는 트롬 세탁기만의 차별화된 6모션으로 섬세한 세탁을 구현해 세탁 효과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세탁 과정에서 옷감의 마찰로 생기는 미세플라스틱을 최대 70% 감소시킨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에 따르면 세탁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이 전 세계 해양 미세플라스틱의 35% 정도를 차지한다.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는 세탁 시 배출되는 미세플라스틱을 줄여 해양생태계 오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LG전자는 지난달부터 UP가전 트롬 세탁기에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를 추가하는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 공개 한달 여 만에 다운로드 건수가 2천 건에 달할 정도로 환경보호에 동참하길 원하는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LG전자는 더 많은 고객에게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를 알리고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 내달부터 ‘미세플라스틱 케어 챌린지’를 진행한다. 챌린지 기간 내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를 사용한 횟수를 기준으로 경품을 제공한다. 또 참여자 전원에게 제공하는 LG 씽큐(LG ThinQ) 앱 리워드와 동일한 금액을 한국물포럼에 전달해 필요한 곳에 기부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LG전자는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활동을 다방면에서 추진하고 있다.

LG전자가 개발한 수용성 유리 파우더는 물에 녹으면 무기질 이온 상태로 변하는 데 이는 바닷속 미세조류와 해조류 성장을 도와 해양 생태계를 복원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적조 현상이 발생할 때 바다에 살포하는 황토의 대안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유리 입자와 적조가 결합해 침전하고 유리 소재는 물에 용해돼 2차 오염을 방지한다. 유익한 조류 생장을 촉진하는 효과까지 갖췄다.

앞서 LG전자는 1996년 유리 파우더 관련 연구를 시작해 2013년 북미에 출시된 오븐에 자체 개발한 기능성 유리 파우더를 첫 적용했다. 오븐 내부의 금속 표면을 기능성 유리 파우더로 코팅해 내부 세척을 간편하게 하는 ‘이지클린’ 기능을 탄생시켰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수용성 유리 파우더는 물론 항균 작용을 하는 ‘항균 유리 파우더’ 등을 만들어냈다.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 김영락 부사장은 “미세플라스틱 케어 코스뿐만 아니라 고객이 일상생활에서 가전을 사용하면서 LG전자의 ESG 비전인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 실현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