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전/충청/세종
  • 기자명 성범모 기자

【교육이 미래다】충북교육청, 읽기 지도 집중 지원 학교 운영 ‘호응’

  • 입력 2022.07.06 08:18
  • 댓글 0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 통해 교사 성찰 성과

충북교육청 청사 (사진=중부광역신문 제공)
충북교육청 청사 (사진=중부광역신문 제공)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의 성찰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충북교육청이 ‘읽기 지도 집중 지원 학교’를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충북교육청에 따르면 ‘읽기 지도 집중 지원 학교’는 학습의 기초가 되는 읽기 부진 학생 지도를 통해 기초학습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도교육청과 청주교육대학교 문해력지원센터가 함께 운영하는 과정이다.

이에 따라, 충북교육청은 청주 죽림초, 청주내덕초 총 2개 중점학교를 선정, 두 학교 1학년 학생 중 학부모 안내와 동의 과정을 거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기 문해력 검사를 실시한 후 총 11명의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선정했다.

또, 학습지원대상학생은 보호자의 동의를 거쳐 수업 시간에 별도 공간에서 실시되는 개별화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여기에 개별화 수업은 초기 문해력 교육 전공 교사가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으로 학생을 지도·점검하고 있다.

또한,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은 1단계(익숙한 책읽기), 2단계(읽기 과정 분석), 3단계(낱말·글자·말소리 탐색), 4단계(문장쓰기), 5단계(새로운 책 소개하기)로 과정이 진행된다.

읽기 지도 집중 지원 대상 학생의 학부모는 “아이가 하교 후 바로 개별화 수업 과제를 할 정도로 개별화 수업을 매우 좋아한다.”며“개별화 지도 교사가 보내준 수업 영상을 보며 아이가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기쁘다”고 만족감을 보이고 있다.

읽기 지도 집중 지원 학교 참여 교사는 “수업 영상을 다시 보며 수업에서는 발견하지 못했던 학생의 작은 성장을 발견하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