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광주/전남/전북
  • 기자명 전병준 기자

[해남군 소식] 해남군, 다채로운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운영 ‘눈길’

  • 입력 2022.05.18 11:48
  • 댓글 0
▲찾아가는 한의약 가정방문 모습(사진제공=해남군)
▲찾아가는 한의약 가정방문 모습(사진제공=해남군)

전남 해남군 보건소가 주민 생애주기에 따른 한의약 정보 제공과 건강증진 서비스로 주민 건강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해남군민 누구라도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한의약 건강상담 및 건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의약! 그것이 알고싶다.”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추가 후 보건소 한의사와 1:1 건강상담을 통하여 사상체질, 운동요법, 올바른 식습관 등 한의약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다양한 한의약 관련 건강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5월부터는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 갱년기는 40대 중․후반에서 50대 초반 가임기에서 폐경으로 넘어가면서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저하로 건강관리가 필요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은 45세~64세 여성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인지활동, 건강관리 교육, 한의약서비스 등 다양한 한의요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중장년층 여성들이 갱년기를 잘 대처하고 활기찬 중년을 지나 건강한 노년기를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가정방문을 통해 침, 한방약 투약 등 진료 및 상담을 제공하는 한의약 가정방문도 재개했다. 한의약 가정방문은 주 2회 연중 운영된다.

이와 함께 매주 목요일은 한의약 순회진료의 날로 마을 경로당을 찾아 맞춤형 한의약 의료서비스를 제공, 보건소나 한방병원을 찾기 힘든 주민들을 직접 찾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남군 보건소에서는 하반기에 월경통 극복 한걸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관내 중학교 2개교를 선정, 월경통 통증 지수가 높은 여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주 1회 6주간 월경통 극복 교육, 지압법 실습, 만들기 체험 등 한의약적 관리법을 통해 월경통에 대한 올바른 지식 함양 및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의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해남군 관계자는“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특색 있는 내용과 맞춤형 서비스로 주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앞으로도 생애주기별 다양한 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해남군,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영농안전장비’지원

방제복, 안전마스크, 보안경 세트 농가 공급

▲영농안전장비 무상 공급(사진제공=해남군)
▲영농안전장비 무상 공급(사진제공=해남군)

전남 해남군은 병해충 방제 시 농약 흡입 방지와 중독 등에 따른 농업인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영농장비 1,902세트를 구입, 5월 중에 농가에 무상 공급한다.

영농안전장비는 농약 방제복, 안전마스크 3매, 보안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벼, 과수, 화훼 등 약제 살포량이 많은 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과 고령농, 영세농을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장비는 농약 및 제초제 등 유해 화학물질을 차단하는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공인 시험연구기관에서 인정된 우수한 제품을 일괄계약 구매하여 공급한다. 군은 매년 안전장비를 지급해 오고 있는 가운데 농약 살포시 중독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남군 관계자는“영농안전 장비인 방제복 등 공급을 통해 본격적인 영농철에 농작업 안전관리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농업인들의 안전한 농작업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해남군, 사계절 정원을 즐길수 있는 스마트가든 조성

군 보건소 및 치매안심센터 2개소‘스트레스 완화 및 심리 안정’

▲해남군은 일상에서 스트레스 완화, 심신안정, 공기정화 등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스마트 가든 2개소를 해남군 의료기관에 조성했다.(사진제공=해남군)
▲해남군은 일상에서 스트레스 완화, 심신안정, 공기정화 등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스마트 가든 2개소를 해남군 의료기관에 조성했다.(사진제공=해남군)

전남 해남군은 일상에서 스트레스 완화, 심신안정, 공기정화 등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스마트 가든 2개소를 해남군 의료기관에 조성했다.

스마트가든은 미세먼지 저감과 실내환경 개선을 위해 실내공간에 적합한 실내식물과 식물 자동화기술을 접목해 쾌적한 휴게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해남군보건소와 치매안심센터 휴게공간 벽면에 설치한 스마트가든은 코로나19로 인해 고생한 의료진과 군민들에게 스트레스 완화 및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식물은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한 스노우사파이어, 마블시킨답서스, 아비스 등 5종, 525본을 식재했으며, 식물 생육상태에 따라 물을 자동으로 공급하는 자동관수장치, 식물 생장에 도움을 주는 생장 조명을 설치하였고, 유지관리의 편의성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조작 가능하도록 했다.

한국정원디자인학회가 2019년에 실시한 도시생활인을 위한 치유·휴식·관상용 정원 연구개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가든을 10분 체험한 후 측정결과 긴장, 우울, 분노, 피곤, 혼란, 스트레스 등의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남군은 산림청 지원을 받아 지금까지 관내 해남우리종합병원 등 3개소에 스마트 가든을 설치했다.

해남군 관계자는“사계절 정원을 즐길 수 있는 실내공간 인프라를 확충함으써 쾌적한 근로환경과 군민들의 정서함양을 도모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