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공무원저널
  • 기자명 김선영 기자

소방공무원시험 과목 영어울렁증 극복방법!

  • 입력 2021.10.07 11:15
  • 수정 2022.05.27 18:23
  • 댓글 0

소방공무원 합격자가 전하는 합격수기

(사진=공무원저널 DB)
(사진=공무원저널 DB)

안녕하세요. 지금 열심히 소방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수험생 여러분, 그리고 준비를 망설이고 계신 분들도 계시겠죠? 저도 준비를 시작하기 전부터 시험일까지 항상 불확실한 미래와 불안한 결과에 대해 싸움을 해왔기 때문에 여러분의 지금의 마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소방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 중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영어를 가장 어려운 과목을 꼽습니다. 저도 영어가 가장 높은 진입장벽 중 하나였습니다. 복잡한 지문은 커녕 기초 문법조차 어려웠고 어휘도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시험공부를 할때 영어과목을 가장 많이 걱정했습니다. 소방관시험을 준비하기 전에는 소방공무원 영어를 잘 가르치는 학원을 찾으려고 했습니다.

​요새는 인강을 많이 듣는다는 후배의 이야기에 후배가 듣고 있는 것을 신청해서 들었습니다. 합격자가 많았고 군대에서도 종종 들어보았던 곳이기 때문에 믿고 시작했습니다.

난생처음 시작하는 소방공무원시험 공부였기 때문에 어디부터 시작을 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아 단과보다는 패키지로 신청을 했고 패키지에 담겨 있는 강의는 모두 일단 들어보자는 생각이었습니다.

시작할 당시 제대로 단어를 알고 있는 것이 없어서 간판도 제대로 못 읽는 정도의 수준이었어요. 그래서 절대적인 양으로 승부를 하기로 한 후 무작정 단어를 외우면서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강의에서 생활영어 수업을 들으며 시험에 나올법한 단어와 시험지를 풀기 위해 알아야 하는 단어를 정리 했습니다. 문제를 풀거나 참고서를 보면서 마주 치는 모르는 단어는 노트에 모두 정리를 했습니다.

​참 신기한 게 하루라도 외우지 않으면 금방 잊히더라고요. 그래서 노트에 정리해둔 단어는 매일 보았고, 영어 수업 듣기 전에 한 번씩 읽은 후 강의를 들었습니다.

외우려고 하면 오히려 더 잘되지 않아서 눈으로 많이 익히려고 했어요. 이것은 단어뿐만 아니라 숙어나 관용표현, 구문 독해를 할 때도 통했던 방법입니다.

​새로운 문법을 배웠을 때도 무작정 외우려고 하기보다는 자주 보고 눈에 익히면서 내용 자체와 익숙해지려고 노력했습니다.

소방공무원시험 생활영어도 독해가 점점 중요해지는 추세이고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인데, 문장을 읽는 스킬이나 유형별로 푸는 방법 등을 설명해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수시로 연습을 했습니다.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고 모르는 것을 따로 정리한 후, 내가 완벽하게 알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하는 게 답인 거 같습니다.

​이러한 연습을 통해 준비하고 난 후, 6개월 만에 모의고사 점수가 70점은 무난한 게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6개월이란 시간 동안 정체되지 않고 꾸준하게 점수를 올릴 수 있게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격스러웠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최종적인 목표로 영어는 70점만 넘자란 생각이었는데 하다보니 욕심이 생겼습니다. 반드시 평균 85점을 넘어 합격컷이 높아 지원을 망설였던 지역에 지원을 하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덕분에 실전에서도 좋은 점수를 맞을 수 있어 평균 점수가 올라가 집과 가까운 가장 가고 싶었던 지역에 무난하게 필기를 합격할 수 있었답니다.

국어문법은 제 기준 영어 문법보다 어려워서 처음부터 다 이해하기는 어려웠습니다. section1의 문법 편은 5번 이상은 돌려보았던 거 같아요. 완벽하게 이론이 정립이 되면 국어 파트 중에 가장 쉬운 것이 문법이지만 잘 정리가 되지 않을 때는 가장 어려웠던 거 같아요.

평소 책을 거의 읽지 않았던 저였기에 글을 익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처음에는 좌충우돌했는데, 매일 다른 문제를 꾸준히 풀어보면서 글 읽는 속도, 정답으로 도출해 내는 확률을 높이는 훈련을 했습니다. 

​군 생활을 하느라 제대로 된 책도 읽지 않았던 제가  하나하나 알아간다는 생각으로 준비를 하다보니 소방공무원시험 합격까지 올 수 있게 되었네요. 가장 행복한 것은 원서 접수할 시기에는 모의고사 성적이 잘 나오는 편이라 집 주변에 가장 가고 싶었던 지역에 지원을 할 수 있었고 덕분에 원하는 지역에서 근무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변에서는 저를 너무 잘 알기 때문에 모두가 기적이라고 하네요.

저작권자 © 퍼블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