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공무원저널
  • 기자명 조철현 교수

[공무원시험 면접 칼럼] 서울시 공무원 면접 - 서울시 토론면접 및 주제발표

  • 입력 2018.09.18 11:16
  • 수정 2021.07.10 17:35
  • 댓글 0

지난달 22일 서울시 공무원 원서접수 합격자가 발표된 후 서울시의 면접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

서울시의 면접시험은 10월 15일부터 시작되며 7급과 9급으로 나누어져 면접이 실시된다. 이번 칼럼에서는 서울시 7급의 면접에서 토론 면접과 주제발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1. 토론 면접

1) 토론이란? 토론이란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뉘는 주제에 대하여 각각 서로의 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근거를 들고, 자기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는 것을 의미한다.

2) 토론 면접이란? 토론면접은 지원자들이 토론하는 과정을 면접위원들이 관찰하고 평가하는 면접이다. 개별면접이나 집단 면접에서 평가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가장 적절한 면접 방법이다. 토론면접에서는 논리력과 판단력, 조직적응력,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전체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3) 토론 면접 방식 - 인원 : 6명에서 7명 정도가 한 조가 될 가능성이 높다.

- 진행방식 찬/반형 : 토론 당일 제시된 주제에 대해 찬/반으로 입장을 나누고 토의를 거쳐 합의에 이르는 방식이다. 자유형 : 주제에 대하여 각자 다양한 쟁점이나 의견을 개진하고 논박하는 방식이다.

- 진행순서 ① 주제 검토 : 약 10분 간 주제를 검토하는 시간을 가진다. ② 토론 : 검토 후 45분 간 자유 토론의 형식으로 토론이 진행된다. ③ 합의 도출 : 토론한 과정에서 합의된 결과를 정리한다. ④ 토론 내용 정리 : 마지막으로 토론을 마무리한다.

4) 토론 면접의 평가요소 ① 토론 주제에 대한 이해도 ② 주장의 논리성 ③ 명확한 의사 표현 ④ 조정능력 ⑤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 ⑥ 창의성 ⑦ 적절한 대책을 제시하는 능력 ⑧ 협동하는 태도

2. 주제발표

1) 주제발표란? 면접장에서 주어지는 문제와 자료를 참고하여 ‘보고서 형식’의 발표문을 작성한 뒤 면접에서 그에 대해 발표하는 것이다. 자료 이해도, 분석력, 적용 및 문제해결력, 보고, 의사전달력 등 실무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에 대한 평가를 심도 있게 진행한다.

2) 주제발표의 중요성 주제발표는 개별 면접의 첫 번째 순서이다. 이어지는 개별 면접의 분위기를 좌우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주제발표는 ‘주제문과 자료를 분석’하고 ‘질문에서 요구하는 바를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내용이 잘 전달되도록 발표’ 하는 것으로 개별질문에 비해 월등한 변별력을 가진다.

3) 주제발표의 진행

- 주제파악 : 과제에서 요구하는 것을 체크하고 출제의도를 파악한다. 요구사항을 빠뜨리지 않도록 문제를 꼼꼼하게 읽는다.

- 자료 분석 : 문제의 취지를 파악하고 발표구성을 염두에 두어 자료를 분석한다.

- 발표문의 구성 : 주제와 자료를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서론, 본론, 결론에 들어갈 내용의 틀을 구성한다.

- 발표문 작성 : 본론이 가장 중요하다. 본론 중에서도 개선 및 해결방안 등이 핵심적인 내용이므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서울시 면접을 준비하고 있는 모든 수험생들의 합격을 기원한다. 지금까지 조철현 면접 칼럼을 사랑해주신 독자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다음 시간에는 모두가 배우기 쉬운 행정학 강의로 찾아뵙도록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