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보도자료
  • 기자명 임형택 원장

우울증 증상, 계속 참으면 화병으로 이어져, 분노조절장애 등 주의해야

  • 입력 2019.05.24 11:45
  • 댓글 0
우울증은 정식 명칭 우울장애(Depressive Disorder)로 불리는 질환이다.
주요 증상으로는우울한 기분, 흥미와 즐거움 감소 등이 있다.
그외에도 공허감, 무기력증, 불안, 공포, 절망 등을 느낄 수 있다.
우울증에는 신체적 증상도 뒤따른다.
체중감소, 불면증, 두뇌회전저하, 피로, 주의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 모든 증상이 하나의 증후군으로발생하면서 우리 몸의 기능과, 정신의 건강을 저해한다.

심하면증상으로 인해서 대인관계나 사회적 능력이 떨어지기도 한다.
대부분의 정신질환이 그렇듯우울증 역시 초기증상을 빠르게 파악하기 어렵다.
성격장애가 나타날 때 대부분은 성격이 변하거나 본래 성격이라 여기고 무시할 때도 있다.
그러나 우울증이 심각해지면서 만성우울증으로 악화 된다면 신체, 정신적으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우울한 생각과 기분이 지나치게 오래, 강하게 이어진다면 우울증을 의심하고 진단을 받아야 한다.
우울증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소아, 청소년, 성인, 노인 우울증 등 각 연령대별 우울증과 남성 우울증, 여성 우울증으로구분되는 성별 우울증 등이 있다.
여성들은 생리할 때나 임신중일 때 그리고 출산 후에 육아에 매진하다가 일시적으로 우울증 증세를 호소하기도 한다.
처음에는 일시적인증상일 수 있으나 대처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만성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우울증극복방법을 통해 개선해야 한다.
청소년들의 경우 가면성우울증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마치 가면을 쓰듯 다른 증상인 것처럼 우울증을 감추는 증상이다.
따라서 우울증에 대한 판단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우울증은 우울감이 반복적으로발생하는 주요우울장애와 우울감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기분부전장애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주요우울장애는 반복성 우울장애, 재발성 우울장애라고도 하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능장애를 줄여야 한다.
또한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막기 위해 주변 사람들도 계속 환자를 살펴봐야 한다.
이때 우울증에 대해서 잘못알고 있는 사람들은 잘못된 감정 증상을 발견해도 우울하지 않다는 이유로 제대로 판단하지 못할 때도 있다.
하지만 갑자기 사소한 일로크게 화를 내고 공격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이 역시 우울증 증상 겪고 있다고 판단 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화병 혹은 울화증이라고부른다. 화병은 우울중을 계속 혼자서 쌓아두어 악화된 증상으로 분노조절장애, 충동조절장애와 같은 감정조절장애 증상을 동반한다.
화병증상은 단순히 짜증을 내거나화를 내는 수준에서 끝나지 않는다. 심하면 벽을 주먹으로 계속 내리치거나 충동적으로 일을 저지르거나욕을 하면서 돌아다니는 등 비상식적 행동을 보인다. 게다가 주기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한다.
증상이 더 악화되면 충동조절장애, 즉 분노조절장애로발전하여 자신이나 상대에게 상해를 입힐 정도로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는 우울증으로 인해 스트레스저항력이 낮아져서 그렇다. 따라서 아무리 감정을 표출해도 분노를 해소하지 못한 채 증상이 악화되기도한다.
임형택 자하연한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