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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스타트업으로 유니콘 기업을 꿈꾸는 홈넘버(주) 조남섭 대표를 만나다

유통물류 시장에서 쿠팡, 우버와 같은 유니콘 기업이 되겠다는 기치를 높이 들고 2017년 홈넘버㈜가 출발한다개인정보 관련 특허 10개로 경쟁업체의 진출을 차단한 홈넘버는 지난 해까지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한진택배와 시스템 연동작업을 완료했다. 최근 롯데택배와 시스템 연동 및 마케팅 제휴를 하는 등 회사의 모든 역량을 고객확보에 집중하고 있는 조남섭 대표를 만났다.

 


 Q. ‘홈넘버 서비스란 무엇인가?

A. 홈넘버 서비스는 소중한 개인정보인 이름, 전화번호, 주소를 캡슐화해 11자리 안심번호인 홈넘버를 제공하고 관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홈넘버를 부여 받은 고객은 홈넘버로 쇼핑, 택배, 우편, 결제 등 개인정보 가입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안심하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자기통제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서비스입니다.

 

Q. 다소 생소한 표현인데, ‘개인정보의 자기통제권이 무엇인가?

A. 디지털 세상이 되면서 쇼핑, 택배, 우편, 금융 등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곳은 빠르게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내 소중한 개인정보가 어떻게 관리되는지 잘 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내 소중한 개인정보를 누가, 어떠한 목적으로 이용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개인정보는 보다 안전한 관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다음 단계가 안전한 관리를 위한 보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누군가가 홈넘버를 이용하여 택배 운송장을 출력했다면, 그 사실을 개인정보의 소유자에게 앱을 통해서 알려주는 것입니다. 개인정보의 주체는 수령할 택배가 없다면 바로 적당한 후속 조치를 취하겠지요. 이것이개인정보의 자기통제권 확보의 한 예입니다.

 

Q. ‘개인정보의 자가통제권에 대한 실생활 적용 예는?

A. 우리 모두에게 익숙하고, 회사가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오프라인 쇼핑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ABC마트의 오프라인 매장에 신발을 사러 갔다고 상상해 보세요. 원하는 디자인의 신발을 찾으면 기쁘겠지요. 그런데 매장에 기자님에게 맞는 사이즈가 없다면 어떨까요? 점원에게 다른 매장에 사이즈가 있는지 확인해 달라고 하지 않을까요?


원하는 사이즈를 찾으면 기자님의 개인정보를 매장에 적어주고 배송을 의뢰하겠지요. 종이에 적어 놓은 개인정보는 매장에서 잘 관리하겠지 하고 결제하고 나오지 않을까요? 이 경우 고객분들의 표현을 빌리면찜찜하다입니다.


홈넘버 고객이라면, 11자리로 된 홈넘버를 적어주거나 홈넘버 QR코드만 전달하면 됩니다. 출고 매장은 이것을 이용하여 택배 운송장을 출력할 것입니다.


고객은 출력 시점에서 개인정보 이용 사실 및 운송장 번호까지 자동으로 알게 되니 배송 조회도 가능해집니다. ABC 마트는 주문 접수, 운송장 작성, 운송장 번호 전송 등의 업무가 간편해집니다. 이 경우 고객분들의 표현을 빌리면안심된다입니다.

 

Q. 홈넘버 서비스를 온라인쇼핑몰에 적용한다면?

A. 온라인 쇼핑몰은 고객이 주문을 하면 협력사(벤더)에 주문정보를 전달해 출고요청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1차 벤더에서 출고하는 경우도 있지만, 2, 3차 하위 벤더에서 출고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출고요청은 개인정보가 포함된 주문정보를 암호화해 전달하고, 복호화하여 운송장 출력 후 출고업무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파일을 삭제합니다. 쇼핑몰은 1차 벤더가 규정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체크라도 하지만 2, 3차 하위 벤더는 이마저도 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쇼핑몰이 홈넘버를 도입하면 주문정보에 개인정보가 없기 때문에 평문으로 전달하면 되고 최종출고지에서 운송장을 출력할 때 홈넘버 시스템에 접속해 택배 운송장을 출력하기 때문에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홈넘버 서비스의 활용 범위가 운송장 출력만은 아닌 듯한데, 누구에게 필요한지 좀더 설명해줄 수 있는지

A. 사이트마다 회원가입/최초구매 시 배송주소 입력을 귀찮게 생각하시는 분, 나의 소중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이 걱정되는 분, 택배운송장에 적힌 개인정보를 이용한 범죄가 우려되는 분, 주소가 바뀔 때마다 매번 수정하기가 번거로운 분, 주 이용 사이트 해킹으로 인해 개인정보의 유출 경험이 있는 분, 이사 후 주소 변경을 하지 않아 우편물을 받지 못한 경험이 있는 분 등이 홈넘버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홈넘버에 대한 서비스 호감도는 87%, 홈넘버의 주요 보안대상인 주소에 대한 보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78%로 조사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홈넘버 서비스를 누구나 사용하는 범용 서비스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실제 홈넘버 서비스가 적용된 사례는?

A. 지난해 말 홈넘버플랫폼이 완성됐습니다. 그리고 첫 서비스 적용을 한해 25억 건이 넘는 택배시장으로 잡았습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4월까지 홈넘버 운송장 출력 시스템 개발을 마무리했습니다.


첫 설치장소로 밀양 산내면 얼음골 사과 1000여 농장을 대상으로 설치의향서 접수를 받아보니 225개 농장의 설치 신청서가 접수되었습니다. 5월부터는 택배 운송장 프린터를 직접 설치할 계획입니다.


소비자는 홈넘버 사이트에서 일반홈넘버를 클릭하시고 회원가입 하시면 홈넘버가 부여됩니다. 밀양 얼음골 사과를 주문하실 때 부여받은 홈넘버로 주문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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